안녕하세요 엘에스웨어 오픈소스 사업본부입니다.
오늘은 오픈소스를 활용한 웹 개발 및 디자인에 유용한 오픈소스 사이트에 관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보실까요?
1. GitHub
🔗 https://github.com/
GitHub(깃허브)는 약 1억 명의 사용자를 가진 세계 최대 규모의 Git 호스팅 사이트입니다. 이때, Git은 소스 코드 버전 컨트롤 시스템의 일종으로, 코딩 과정에서 오류 발생 시 원하는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Ctrl+Z”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Git은 공동 프로젝트 수행 시 버전 관리를 통해 원활한 협업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GitHub는 Git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모아둔 Hub라고 볼 수 있습니다.
GitHub는 공개 저장소와 비공개 저장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공개 저장소에 저장된 프로젝트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전 세계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프로젝트들은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가 됩니다. 현재 약 3억 7,000만 개의 공개 저장소가 있으며, 구글에서 개발한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인 TensorFlow와 애플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Swift 등 수많은 오픈소스가 GitHub를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GitHub의 문화는 “모든 사람이 소프트웨어에 자유롭게 접근하여 함께 발전한다”라는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과 맞닿아 있습니다. GitHub의 이러한 문화 덕분에 오픈소스로 실시간 협업이 가능했고, GitHub는 오픈소스 활용을 전세계로 확장시킨 일등공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Awesome Open Source
🔗 https://awesomeopensource.com/
Awesome Open Source(어썸 오픈소스)는 GitHub의 방대한 양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편리하게 검색 및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사이트입니다. 특히 GitHub에서 완성도가 높고 인기가 있는 프로젝트를 선별한 후 카테고리화했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오픈소스를 내가 필요한 프로젝트에 맞춰서 이용할 수 있죠. 현재 Awesome Open Source 사이트에서는 7,000개의 카테고리와 3백만 개의 프로젝트, 35만 개의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wesome Open Source는 전문가가 분류한 기준에 따라 각 카테고리를 구성합니다. 가장 먼저 머신러닝, AI, 마케팅, 그래픽 등 큰 단위의 분류로 이루어지며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더욱 세밀한 분류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 도커, SQL 등 잘 알려진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파이썬, 자바 등 프로그래밍 언어도 종류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GitHub에서 인기도를 나타내는 GitHub Star를 바탕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 프로젝트도 따로 분류하여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Bootstrap
🔗 https://getbootstrap.kr/
Bootstrap(부트스트랩)은 트위터에서 시작된 오픈소스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로 웹페이지를 쉽게 디자인 및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픈소스 사이트입니다. Bootstrap의 초기 버전인 Twitter Blueprint는 일관성 있는 프론트엔드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트위터 직원에 의해 만들어졌고, 사내 개발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초기에는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각종 레이아웃, 버튼, 입력창 등의 디자인과 기능을 CSS와 JavaScript로 활용할 수 있었고, 이후 다른 개발자들도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하나의 프레임워크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2011년 GitHub에 Bootstrap이라는 이름의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웹 디자인의 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Bootstrap 사이트는 미리 정의된 HTML, CSS, JavaScript들 뿐만 아니라 글자, 드롭다운 메뉴, 아이콘, 알림 메시지, 페이지 이동 바 등 웹사이트에 활용되는 필수 요소부터 자잘한 요소까지 전부 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PC용 디자인과 더불어 모바일 디자인을 지원하는 반응형 기능으로 디바이스별로 대응이 가능하며 뛰어난 퀄리티 덕분에 많은 회사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라면 Bootstrap을 통해 빠르고 쉽게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4. SourceForge
🔗 https://sourceforge.net/
SourceForge(소스포지)는 GitHub와 동일하게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과거 소스코드 저장소로 많이 사용됐지만 광고와 악성코드 등의 문제로 인해 현재는 GitHub에 비해 이용률이 적은 사이트입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안드로이드, 솔라리스 등 여러 운영체제의 오픈소스를 제공하며, 오래전에 개발된 소스 코드가 많이 남아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약 2천만 명의 사용자가 SourceForge 사이트에서 개발 및 공동 작업을 하고 있으며, 매주 약 만 건의 커밋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SourceForge에서는 인기 있는 프로젝트와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다운로드 시 정크웨어를 무단으로 심어둔 문제, 수익 창출의 목적으로 광고를 이용하는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개발자가 SourceForge 이용을 꺼리고 있으며, 많은 수의 오픈소스가 해당 사이트를 떠난 상태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개발 및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오픈소스 사이트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편리한 오픈소스!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으면 더욱 좋겠죠? 개발과 동시에 오픈소스를 점검할 수 있는 포세라 포털 위드 블랙덕과 함께 안전하고 편리하게 오픈소스를 이용해 보세요. 포세라 포털 위드 블랙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엘에스웨어 로고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엘에스웨어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 A동 18층
📞 02-6919-0321
📧 opensource@lsware.com
'오픈소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소스 의존성에 대한 정의와 문제 해결 방안 (1) | 2024.05.23 |
---|---|
[NEWS] 정부, SBOM 공급망 보안 가이드라인 1.0 발표 (0) | 2024.05.14 |
개발부터 운영까지 DevOps, 그리고 오픈소스 (1) | 2024.05.03 |
오픈소스의 대표적인 상징 :: 리눅스, Linux (0) | 2024.04.25 |
오픈소스 저작권 표시 및 라이선스 고지 의무와 고지 방법 (2) | 2024.04.19 |